2020 BuDF에 초대합니다

 2020 BuDF에 초대합니다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세계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국가 간, 민족 간, 인종 간의 차별과 혐오는 물론 공동체적 가치에 기반한 세계 평화와 협력의 프로세스도 붕괴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혼란을 최소화하고 위기를 함께 극복하여,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라는 기본적 사실을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세계시민으로서의 정당한 권리와 함께 누려야 할 가치를 논의해 온 부산민주주의포럼(BuDF)은 2020년 코로나19로 시작된 혼란의 시기에“평화, 정의, 포용적 사회를 위한 변혁적 글로컬 시민교육과제(Transformative Glocal Civic Education Challenges for Peaceful, Just and Inclusive Society (SDG Target 4.7 and 16+ on COVID-19 Pandemic))”를 주제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2020년 12월 3일과 4일 양일간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부산민주주의포럼준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주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지속가능한 세계와 지역 간의 역할과 책무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부산민주주의포럼과 함께 개최되는 2020세계시민교육워크숍은 세계의 이웃들을 향한 우리의 마음과 자세, 그리고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부산민주주의포럼(BuDF)은 첫 시작을 알린 2018년부터 SDGs 4.7에 기반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의 불평등 해소, 정의와 평화를 위한 세계시민사회의 역할 제고, 그리고 민주주의와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 후 부산민주주의포럼(BuDF)의 이러한 고민은 2019 울란바토르민주주의포럼(UBDF), 2019 도쿄민주주의포럼으로 이어지며 아시아의 다양한 주체들이 유사한 고민과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2020년 부산민주주의포럼은
첫째, 세계의 COVID-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SDGs 이행을 위한 책임 있는 글로컬(Glocal) 시민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통합적 접근과 중장기적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둘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지속가능성, 환경, 인권, 평화/비폭력, 문화적/종교적 다양성, 생활양식 등 다양한 주제와 연계해 우리의 보편적 삶의 최대 도전인 기후변화와 불평등의 문제 해결 방안을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셋째, 세계시민교육과 SDGs 4.7, SDGs16+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시민 주체성 확립, 공동체적 가치 회복을 위한 통합적 논의 방안을 토론함으로서 새로운 대안과 실천 과제를 찾고자 합니다.

2020 부산민주주의포럼(BuDF)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포럼으로 개최되지만, 공간을 넘어 SDGs16이 추구하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의 주제들이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각 세션별로 참여해 주신 분들, 그리고 우리의 주제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가지신 모든 분들의 활발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우리의 노력이 다시 세상을 공동체적 관점과 의식을 한단계 높여내는 훌륭한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포럼 기간에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Glocal은 Gloval+Local을 합성한 단어로 세계와 지역이 서로의 역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행동하자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